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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러의 잡담

메타버스의 뜻과 장단점 전망

by 미국유학생J 2022.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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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 장단점 전망 @미니풀리즘 ​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언제부턴가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메타버스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나 많은 게임들이 메타버스에 해당됩니다. 예로 들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페이스북,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SNS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 블리자드 등이 이 메타버스에 속합니다. 최근에 블리자드를 인수한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메타버스를 개별이 아닌 하나의 거대한 통합형 메타버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포부를 밝힌 바가 있습니다. 그제야 필자도 이 기사문을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와 구체적인 사례 그리고 장단점 및 전망들이 궁금해졌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뜻 장단점 전망

  1. 메타버스 정의: 가상공간 안에서 사람들끼리 소통, 학습하고 유대감을 쌓는 모든 공간
  2. 메타버스의 장점: 시공간 초월, 비대면 업무처리로 수고로움 절약 
  3. 메타버스의 단점 혹은 개선점: 제한적인 이용자, 보안문제
  4. 메타버스의 향후 전망

 

1. 메타버스 플랫폼의 정의

제3의 세계라고도 불리는 이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만들어졌습니다.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상을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쳐서 창조한 신조어입니다. 메타버스는 영어로 metaverse로 쓰이며 우리가 사용하는 온라인 공간을 마치 현실의 3차원 공간처럼 이용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한 곳이 독점하는 형태가 아닌 각자 떨어져 있는 플랫폼들을 모두 연결(connect)시키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상공간 안에서 사람들끼리 소통하고 학습하기도 하고 심지어 유대감을 쌓는 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총칭해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메타버스의 장점

 

 

  • 비대면 편의성
    온라인 기반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비대면으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사람들과 유대하는 방식에서도 오프라인 모임만큼이나 돈독해질 수 있게 생활화되었습니다. 기업을 예로 들자면, 더이상 업무를 하기 위해 씻지 않아도 되고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해 일찍 나서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 시공간의 제약 초월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금융 또는 어떤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대개는 영업시간에 한정되어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플랫폼이 보편화된다면 영업시간의 제한없이 언제든 이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이 장점은 첫번째 장점인 비대면 편의성의 연장선상에서 설명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들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제출해야 할 특정서류들을 관공서에서 떼야 하는 등 더이상 만반의 준비를 하지 않고도 가정에서 필요한 업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게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샌드박스 마인크래프트 등 굳이 만나지 않아도 서로의 가정에서 게임을 동시에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세상이 보편화된 것입니다. 이미 십여년 전부터 이어져왔지만 점점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메타버스의 점유율이 높아져 가고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금융회사들의 다채로운 서비스
    올해 금융권의 가장 큰 화두는 디지털화 서비스인데 최근 금융회사들이 이러한 메타버스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삼성화재, 신한카드, 하나카드 등 이미 여럿 금융사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도입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권 메타버스 도입현황

3. 메타버스의 단점 그리고 개선점

  •  보안강화는 여전히 큰 과제
    어떤 플랫폼이든 시작하게 되면 보안강화는 당연히 따라와야 하는 부과제같은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전반적으로 돈이 오가는 업무의 특성을 수반하기 때문에 새 플랫폼이 등장할 때마다 그만큼의 보안 강화를 위한 비용투자가 필수입니다. 실제 일부 메타버스 내에서는 이미 해킹 이슈를 여러번 겪은 것을 미루어보아 여전히 보안강화는 해결해야할 과제이며 현재 많은 금융사들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 한정된 고객층
    주로 스마트폰이나 PC 디바이스에 능한 MZ세대들의 활용도가 높기에 마케팅의 주타겟이입니다. 때문에 중장년층에게는 여전히 메타버스는 어려운 것입니다. 그들은 '메타버스가 무엇이냐? 남의 나라 이야기냐?'라는 지적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은행 업무도, 카드 발급도, 보험 가입도 메타버스 방식으로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날로그식 라이프스타일이 이제는 일기장의 한 면처럼 옛날이야기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쫓아가지 않을 수가 없겠습니다. 동전에도 앞뒤가 존재하는 것처럼 여전히 메타버스의 대한 장점은 단점의 화살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아직 과도기인 메타버스 플랫폼이 하루빨리 정착되어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기를 염원합니다. 이상 메타버스의 뜻과 장단점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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