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의 잡담

개인 사업자등록증 인터넷으로 신청 및 발급하는 방법

by 미국유학생J 2022. 2. 4.
반응형

홈택스 인터넷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이제는 N잡러라는 신조어가 국어사전에 등재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왜냐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본업 이외에도 다른 수익창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수많은 블루오션 경로와 자신들의 재능을 이용해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는 요즘 시대에 사업자 등록증 신청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든지도 벌써 10년이 흘렀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디지털화되고 있다. 전자 미디어를 이용하여 스마트 스토어 운영, 인터넷 쇼핑몰, 온라인 전자책 판매, 스타트업 플랫폼 등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내고 있다. 때문에 세무서에서는 전자상거래 목적의 사업자 등록증 신청 건수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 이제는 관할 세무서에 직접 가지 않고도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사업자 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다.

 

홈택스에서 개인 사업자등록증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1. 사업자 등록증이란 무엇일까
  2. 사업자등록증 신청 시 필요서류, 신청 가능 시간
  3.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
  4. 소요일수 및 사업자등록증 발급 여부 확인방법

 

1. 사업자 등록증이란 무엇일까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서류이다. 사람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통해 주민등록을 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게 되면 사업자 등록 번호를 받을 수 있다. 이 번호는 모든 상거래에 있어서 그 사업체를 표시하며 거래할 때마다 사용되는 고유번호라고 할 수 있다.

 

2. 사업자 등록증 신청 시 필요서류/신청 가능한 시간

1인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사업장이 따로 없는 경우에는 신청 시 제출해야 할 서류가 필요 없다. 하지만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는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사본 1부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2인 이상 공동으로 사업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동업계약서를 첨부해야 한다. 양식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지만 내용이 잘 증빙돼야 한다. 신고업종에 따라서 허가증, 신고필증, 등록증 사본 등이 필요할 수 있으니 사전에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첨부할 제출서류의 양식은 PDF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JPG, PNG, GIF, TIF, BMP) 형식으로 준비하면 된다.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가능한 시간은 한국시간 기준 06:00-24:00이다. 주말에도 신청이 가능한 연중무휴 제도 시스템이다.

 

3. 국세청 홈택스 온라인 사업자 등록증 신청방법 

  • 검색 포털에서 홈택스 키워드를 입력하여 홈택스 홈페이지를 열어준다. 그다음 홈택스(hometax)에서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줘야 한다. 공동 인증서는 PC나 USB에 등록한 은행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는 [구 공인인증서]이다.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만약 공동 인증서가 없다면 간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다. 간편 인증은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패스, KB 모바일, 삼성 패스, 네이버, 신한은행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한 방식이다.
    카카오톡 등 간편인증을 통해 홈택스 로그인 가능
  •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있는 [신청/제출]을 클릭하면 수많은 메뉴들이 아래로 펼쳐진다. [신청/제출] 탭 아래에 있는 [사업자등록신청(개인)] 메뉴를 클릭해준다. 개인이 아닌 법인의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사업자등록신청(법인)]을 클릭해준다. 
    홈택스 개인 사업자등록신청


  • [신청/제출] 메뉴 펼침을 사용하지 않고 [신청/제출] 버튼을 그 자체를 클릭하는 방법으로도 사업자등록 신청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사업자등록 신청과 정정, 휴폐업 신고, 민원증명 등 사업자등록 관련한 모든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 메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개인) 사업자등록 간편 신청]을 클릭해준다. 기존에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도 추가적인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경우에는 신규에 해당된다. 기존 사업자등록을 정정하고자 한다면 아래에 있는 [사업자등록 정정] 버튼을 클릭해준다.
    홈택스 사업자등록 메인페이지


  • 간편 신청 버튼을 누르면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상호명(단체명)은 한글이나 영문 모두 가능하다. 상호명, 주민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등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 입력항목이니 모두 입력해야 한다. 차례대로 소재지, 업종 선택 등 입력해 나가면 된다. 
  • [업종 선택]과 관련하여 전자상거래를 하고자 하는 분은 아래 코드를 입력해주면 된다. 업종코드는 525101이며 업종코드 [검색]을 눌러 코드 입력 후 등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업종 등록버튼을 눌러야 함에 주의하자. 다른 업종코드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포스팅 아래에 파일을 첨부하겠다. 다양한 업종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포스팅 아래 참조)
  • 모든 정보를 입력 후 페이지 하단에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한다. 이때 제출해야 할 서류를 입력할 수 있는 팝업창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모든 정보 입력 후 하단에 있는 [저장후다음] 클릭 

    제출서류 선택 시, 첨부 가능 파일 형식은 PDF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이어야 한다. 만약 한글파일을 소유하고 있다면 PDF 변환기를 이용하여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사본 1부를 첨부해야 하며 2인 이상 공동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동업계약서를 첨부해야 한다. 우측 [파일 찾기]를 클릭해 파일을 첨부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만약 1인 사업자이고 사업장이 따로 없는 등 제출해야 할 서류가 없는 경우, 서류를 따로 첨부하지 않고 [다음]을 눌러준다.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제출서류 예시

 

4. 소요일수 및 사업자등록증 발급 여부 확인방법 
주말을 포함하지 않는 영업일 3일 내에 사업자등록증 처리가 완료된다. 자신의 사업자등록 신청이 완료되었는지 알고 싶거나, 발급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사업자등록 페이지에서 [민원 처리결과 조회]를 클릭한다. 혹은 상단에 있는 [민원증명] 탭을 펼친 후 [사실증명 신청] 메뉴를 클릭하여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이 신청한 모든 민원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래전에 접수하였다면 접수일자를 수정 후 필터링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처리상태]를 확인하여 알 수 있다. [처리 중]이라는 문구는 아직 민원처리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뜻이며, 처리가 완료되면 [처리완료]라고 처리상태가 변경된다. 사업자등록증 신청 처리가 완료되면 즉시 사업자등록증 인쇄가 가능하다. 만약 본인이 사업자등록증 원본 서류가 필요하다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야 한다.

 

이상 개인 사업자등록증 인터넷으로 신청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업종코드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아래에 파일을 첨부하겠습니다. 다운로드하여 업종코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엑셀 파일입니다)

 

기준(단순)경비율.xlsx
0.58MB

 

 

 

아마존 FBA셀러를 시작할 수 있는 절차 및 다양한 TIP 1편

안녕하세요 제2의 월급을 꿈꾸는 소 꽉입니다. 코로나 이놈의 역병은 언제쯤 사그라질까요? 매일같이 희망고문만 하며 조금은 정상궤도에서 벗어난 일상들을 견디고 있었는데 더 이상 이렇게

minifullism.tistory.com

 

 

아마존 FBA 셀러 등록과 인터뷰, 인증코드 서류 받는 법

제2의 월급을 꿈꾸는 소꽉이다. 셀러 등록 멤버십 비용만 지불하면 다 되는 게 아니다. 생각보다 셀러 등록 단계에서 포기하고 본업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애드 고시만큼이나 어려

minifullis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