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유학생활

비행기 결항 지연의 원인과 보상 대처방법

by 미국유학생J 2022. 1. 26.
반응형

비행기 결항 지연정보 대처요령 환불방법

수많은 종류의 교통수단 중에서도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교통수단이 있다면 단언컨대 비행기 이용이다. 파일럿이나 승무원 같은 항공사 직업군이나 잦은 출장을 가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여전히 비행기 이용은 사람들에게 낯설고 때로는 어렵고 심지어 두려움까지 안겨준다. 그 이유는 자주 이용하지 않는 원인으로 인한 무지함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비행기 탑승을 하기 위한 수속과정이 꽤나 복잡하고 한 번 사고라도 나면 자동차 접촉사고 나는 수준이 아닌 목숨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대하게 일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비행기는 결항이나 지연 혹은 취소까지 되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기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공항에 도착하더라도 집으로 다시 귀가해야 하는 안타까운 일들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하지만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유비무환의 마음으로 미리 결항 지연 정보 확인 요령과 대처방법을 숙지한다면 공항에 도착하는 여러분들의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여행이나 출장 등 비행기 예약을 완료한 분들이 한 번쯤 읽어보면 유리 멘탈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비행기 결항 지연 취소 유형과 보상내용

 

 

1. 코로나19로 인한 결항

대부분 항공사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결항 사유가 발생하면 항공권 수수료와 환불 위약금을 면제해주고 있다. 항공권 구매 이후 출국하고자 하는 국가가 출입국 제한을 했을 시에 해당될 수 있다. 특정 항공사들은 환불 대신에 적립금으로 변경하거나 바우처를 제공하기도 한다. 때문에 예약할 항공사의 코로나19 관련 환불규정을 사전에 확인해본 후 예약할 것을 추천한다. 

 

2. 천재지변

결항 사유들 중 가장 빈번하게 겪는 케이스가 천재지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태풍, 지진 등의 천재지변 발생 시에는 대상자에 대한 별도의 보상범위에서 제외된다. 불가항력적인 사유이기 때문인데 이로 인한 사람들의 불만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항공사는 웬만하면 대체 항공편을 마련해주기도 하고 운임료를 일부 환불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원칙대로 하면 '보상 대상'이 아니기에 보상을 너무 기대하지는 않는 것이 심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상품들은 환불이 전혀 안 되는 상품이므로 출국 예정 시 항공사 규정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자. 

 

3. 연착, 지연 외 결항

대부분의 항공사는 대체 편 제공은 물론 대체 항공편 출발 시간까지 대기시간이 길다면 숙박, 식사, 교통비, 해당 항공사의 바우처 등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 국내여객 기준

3시간 이내 대체 편이 제공된다면 운임의 20%를 배상하며 3시간 이후 대체 편이 제공된다면 30%를 배상한다. 그리고 대체 편이 제공되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 구간의 운임 환급과 항공권을 제공한다.

  • 국제여객 기준

운항거리 구간의 기준을 4시간 전후로 잡고 있다. 운항거리 4시간 이내의 구간이라면 $200~$400까지 배상된다. 대체 편 제공시간에 따라 이 범위 내에서 가격이 책정된다. 한편 운항거리 4시간 초과 구간이라면 $300~$600까지 배상된다.

 

만약 항공사에서 대체 편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에는 해당 구간의 운임 환급과 $600(약 60만 원)을 배상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또한 승객이 제공된 대체 편이 마음에 들지 않아 승차거부를 한다면 해당 구간의 운임 환급과 대체 편이 제공됐을 경우의 조건에 맞게 배상하도록 규정돼있다. 

 

4. 비행기 정비로 인한 지연

생각보다 빈번하게 발생한다. 2시간 이상의 운송 지연을 대상으로만 배상하고 있으며 2시간 이내일 경우에는 배상되지 않으니 참고하자. 예외적으로 국내선의 경우에는 비교적 운항 거리나 시간이 짧다는 점을 고려하여 1시간 이상 운송 지연에 대해서도 따로 보상을 해주고 있다. 

여객 기준 운임료의 최대 10% 배상 20% 배상 30% 배상
국내여객 1시간 지연시 2~3시간 지연시 3시간 초과
국제여객 2~4시간 지연시 4~12시간 지연시 12시간 초과

 

5. 항공사 파산

  • 항공사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해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고 있는지 혹은 환불이 가능한지를 확인
  • 차지백 서비스: 해외거래에서 피해를 본 경우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하는 방법으로 결제 후 120일 이내에 신용카드 회사(비자, 마스터, 아멕스)에 연락하여 신청 가능 (유니온페이는 180일 이내 신청 가능)
  • 여행자보험 이용: 보상 신청(약관 확인 필수)

 

항공권 환불받는 방법

    • 필요서류: e-티켓 확인증(Itinerary & Receipt), 신분증(사진 부착된 것)
    • 신청방법 및 기한: 여행사,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유효기간 만료로부터 30일 이내 신청
    • 각 항공사별 환불규정 확인(아래 정리)

필요서류는 항공사 공통으로 e-티켓 확인증(Itinerary & Receipt)과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준비해야 한다. 항공권 명의인이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법정 대리인 신분증과 가족 증빙 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 대리인이 대신 환불 요청을 하기 위해서는 위임장이 추가로 필요하다. 

 

1. 미성년자 항공권 환불 필요서류

  • e-티켓 확인증(Itinerary & Receipt)
  • 6개월 이내 발급한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 증명서
  • 신청인과 등록할 가족의 생년월일이 명시된 법적 서류

 

2. 대리인 필요서류

  • e-티켓 확인증(Itinerary & Receipt)
  • 사진이 부착된 대리인의 신분증
  • 고객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 아래에 대한항공 위임장 양식 첨부(각 항공사별로 위임장 양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항공사 웹사이트를 참고해 위임장을 다운로드하여야 함)

대한항공위임장.pdf
0.17MB

3. 각 항공사별 환불규정 홈페이지

  • 대한항공 환불 규정
  • 아시아나항공 환불 규정
  • 진에어 환불 규정
  • 티웨이항공 환불 규정
  • 이스타항공 환불 규정

 

주소링크에 문제가 생겨 블로그 하단에 각 환불규정 링크를 따로 올려두었다. 스크롤바를 끝까지 내리면 각 링크가 보일 것이다. 항공권 구매 시 환불 규정을 미리 확인해야 환불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 환불 규정과 수수료(환불, 취소) 등 항공권 구입처에 따라 그 내용이 다르다. 따라서 항공사 홈페이지 또는 여행사, 항공권 판매 사이트 등 예약한 곳에 문의할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이상 비행기 결항 지연의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난관에 봉착하여도 어떻게든 길이 있기에 비행기 교통수단에 대한 두려움은 이제 그만 날려버리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