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의 잡담

베가스를 이용한 유튜브 권장설정 렌더링 하는법

by 미국유학생J 2022. 2. 22.
반응형

베가스 유튜브용 영상 렌더링하는방법

 

많은 사람들이 본업 외에도 일명 [N잡]이라는 미명 하에 다양한 종류의 재테크를 실천하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있다. 재테크 종류 중에서도 단연 으뜸인 것은 바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아닐까 짐작해본다. 초기 자본이 없어도 가능하며 엄격한 가이드라인이 없기에 부담 없이 시도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 채널 운영의 핵심은 바로 "꾸준한 동영상 업로드"라고 볼 수 있는데, 유튜브 영상을 편집하기에 좋은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베가스[vegas]이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비교적 사용방법이 쉬운 반면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오늘은 베가스를 이용하여 유튜브 업로드용으로 권장되는 영상을 렌더링(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베가스를 이용한 유튜브용 권장설정 렌더링 하는 법

  1. 도구 모음에서 왼쪽 상단 file 클릭
  2. 저장 위치 및 파일명 설정
  3. Render 클릭 후 최적화된 형식 설정: mp4 - internet HP 1080P 순

 

 

우선 렌더링에 앞서 간단하게 비트레이트와 fps 그리고 해상도 등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이걸 미리 알고 나면 렌더링을 할 때 복잡한 단어들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해상도는 [픽셀의 수]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해상도는 그 영상의 화질과 영상의 크기를 나타내며, 픽셀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화질이 더 좋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비트레이트는 초당 처리하는 데이터의 크기를 의미하는데 픽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비트레이트가 높으면 높을수록 화질이 좋아진다. fps에 대해 설명하자면, 1초당 화면이 바뀌는 속도라고 볼 수 있다. [frame per second]의 약자이기도 하다. 예로 들어 30 fps이라면 1초에 30장의 사진들이 지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당 프레임의 수가 많아질수록 영상의 움직임이 덜 끊기면서 부드러워진다고 볼 수 있다. 

 

도구 모음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file]을 클릭해주면 탭이 열린다. 보이는 많은 기능들 중에서 [Render As]를 눌러준다. [Render]는 동영상을 추출한다는 의미인데 여기에서 [render as]를 클릭해주면 여러 가지 추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저장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해주면 되는데 기본 파일명은 [untitled. 확장자] 형식으로 정해져 있을 것이다. 이때 커서를 선택하여 untitled자리에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하면 된다.

 

베가스 렌더링하는 방법1 (render as 누르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용으로 최적화된 형식은 mp4 파일이며 [interner HP 1080p]로 설정해주면 된다. 형식 좌측에 별 모양이 그려져 있는데 클릭하면 별 모양이 노란색으로 변한다. 이것은 [즐겨찾기]를 의미하는데 다음 동영상 렌더링 할 때 헤매지 않고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베가스 렌더링하는 방법2 (mp4 선택 후 HD1080 선택하기)

 

렌더링 소요시간 및 렌더링 중 체크해야 할 사항

렌더링이 완료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동영상 재생시간에 비례하며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보통은 30분짜리 영상이 렌더링 완료에 최소 20분~30분 이상 소요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저녁에 취침할 때 렌더링을 설정해놓는다고 한다. 렌더링 하는 동안 [미리 보기] 화면에서 내 동영상의 편집이 잘 되었는지 재차 체크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운영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편집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잘 숙지하지 못하면 원하는 영상의 결과물을 얻기가 힘들다. 영상 편집 시 렌더링 하는 방법과 유튜브 최적화된 영상의 퀄리티만 숙지하더라도 영상의 만족도가 눈에 띄게 올라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