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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러의 잡담

아마존 FBA셀러를 시작할 수 있는 절차 및 다양한 TIP 1편

by 미국유학생J 2021.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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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2의 월급을 꿈꾸는 소 꽉입니다. 코로나 이놈의 역병은 언제쯤 사그라질까요?

매일같이 희망고문만 하며 조금은 정상궤도에서 벗어난 일상들을 견디고 있었는데 더 이상 이렇게 살아서는 미래가 안 보이겠더라고요. 그래서 시작한 게 아마존 FBA입니다. 도서도 사서 읽어보고 강의도 들어봤는데 체계적으로 정리된 콘텐츠가 은근히 찾기 힘들어서 정리해봤습니다. 오늘은 아마존 FBA셀러를 시작할 수 있는 절차 및 다양한 TIP 1편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아마존 FBA 란?

한화로 약 4만 2천원, 한 달에 39.99불을 지불하면 아마존에서 배송 및 고객응대, 환불처리 등 모든 과정을 전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더 쉽게 말해서 넷플릭스 월정액 끊듯이, 아마존 월정액으로 내가 아이템들만 아마존 창고에 보내면 알아서 고객 응대해준다는 뜻입니다.

물론 월정액(39.99불)을 끊지 않고 개인 셀러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필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배송부터 고객관리까지 신경 써야 할 것이 생각보다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시간 많은 분들은 혼자 하셔도 되지만 refund, return, 이 모든 절차를 혼자 감당할 자신이 있다는 가정하에서 시작하시는 게 좋으실 겁니다. 본인의 편안한 일상을 위해 강력 추천하는 건 역시나 아마존 fba 서비스입니다.

잠깐, 여기서 “사업자 등록증 필요한가요?” 하시는 분 있을 겁니다. 결론은, “없어도 된다” 입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물건을 팔 때마다 판매수수료 10%를 아마존에서 떼어갑니다. 그게 내키지 않으시다면, 한국에서 사업자등록증 발급받으시고(1-2일 내에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절차 시작합니다.

 

아마존 FBA 셀러가 되기위한 절차

 



1. 아마존 셀러 가입 (이메일 주소(지메일 추천), 여권, + 사업자등록증(필수는 아님)) : 1주일가량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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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셀러 가입이 1주일이나 소요되나요?”라고 묻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입력한 주소지로 아마존에서 우편엽서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그 엽서에 적힌 코드번호를 아마존 셀러 등록 마지막 단계에서 입력해야 하고, 비로소 셀러 가입이 완벽하게 완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엽서 도착일이 대개 5-6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당장 가입 완료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소요되는 일수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 내가 아마존에서 판매할 상품 찾기

저는 ‘알리바바’나 ‘알리익스프레스’를 추천합니다. 어디와 비교하여봐도 저렴합니다. 대신에 MOQ가 좀 많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OQ는 주문 최소 수량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는 ‘아마존 셀러 가입 전’부터 하고 있으시면 시간 단축에 유리합니다. 상품 찾는 요령은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알리바바 장단점: 배송이 상대적으로 빠름, 고유의 로고 부착 가능, 원하는 디자인으로 변경 가능, 하지만 MOQ 많음
알리익스프레스 장단점: 소량구매 가능, 하지만 배송 1달 걸림, 고유의 로고 부착 불가능


 

3. 상품 선택 후, 샘플 주문하기

무작정 좋아 보이고 저렴해 보인다고 무턱대로 대량을 주문하시면 큰일 납니다. 알다시피, 중국 제조공장은,, 우리보다 조금은 덜 양심적인 곳.. (할많하않) 샘플을 반드시 주문해서 검수 후 대량 주문하셔야 합니다. 샘플 주문 후 샘플을 받아보기까지 또 1-2주일이 걸리지만, 이것은 좀 더 완벽성을 기하기 위한 인고의 시간이라 생각하시고 샘플을 필히 받아보시고 검수를 마치셔야 합니다.


4. 주문하기: 평균 2~3주 후 아마존 창고에 도착

샘플도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과 품질이 모두 마음에 든다면 알리바바 제조공장에 본격적으로 원하는 만큼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상세한 주문 요령은 따로 포스팅 예정) 주문 후 평균 2-3주 후 내가 주문한 물건들이 아마존 창고에 도착합니다.


5. 아마존 창고 예상 도착 일정 다시 확인 후 최종 결제 (운송장 번호 필수 확인)

최종결제는 일정 확인 후에 해야 합니다. 최종결제를 미리 해버리면 상대방은 나태해질 수가 있습니다. 알리바바와 소통을 하다 보면 약속을 지키지 않는 비양심 기업들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아시게 될 겁니다. 그리하여 알리바바에서 물건을 실제로 배송했는지 반드시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최종결제를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6. 운송장 정보 등 아마존 셀러 사이트에 입력

알리바바 측으로부터 운송장 정보를 달라고 하여 아마존 셀러 사이트에 입력합니다. 이때 내가 받을 물건을 담은 박스 사이즈와 아이템 사이즈 정보도 모두 받아 셀러 사이트에 입력하여 둡니다.


7. 배송 도착 전까지 상품 사진 준비 및 리스팅(홍보문구) 준비하기

본인이 샘플 물건을 이용해 상품 사진을 찍거나 전문 업체에 의뢰해 사진을 준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리스팅(홍보문구)을 작성하는 것도 미리 해놓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전문업체가 많이 있기 때문에 전문업체를 통해서 작성하는 것이 문법적 실수도 없고 현지인들이 원하는 마케팅 전략에 맞춰서 작성해주기에 훨씬 유리합니다. 미국에서 셀러 활동을 할 예정이므로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이 주 고객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8. 리스팅 완료 후 배송 등록

배송 등록을 하지 않고 상품의 재고를 아마존 물류창고로 바로 보내면 아마존에서 처리를 해주지 않습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내가 물건을 직접 제조하지 않아도 중국 알리바바 제조업체를 통해서 물건을 공수할 수 있고 아마존 FBA 시스템을 이용해 다소 편리하게 셀러 활동을 하며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처음 시작은 막막할 수 있지만 1개의 물건이라도 리스팅을 한 뒤에 반복적인 패턴으로 물건만 추가 add 하면 되는 과정이니 점점 더 쉽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필자도 현재 3~4가지 종류의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으며 알리바바와 소통 중에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아 2편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아마존 FBA셀러를 시작할 수 있는 절차 및 다양한 TIP 1편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 번만 꾹 눌러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아마존 FBA (셀러 등록법)

아마존에서 점점 셀러 가입의 기준을 강화하고 있어서 한 번에 정확한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만큼 까다롭다. 또한 요청한 자료를 제출하더라도 수많은 이유로 반려된다고 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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